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3인가구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가능 금액은?

by K_Blog 2020. 3. 27.
반응형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곤란해진 중위소득 100% 이하의 서울시에서 거주하는 사람에게 재난 긴급 생활비를 지원해준다고 밝혔습니다. 가구 구성원에 따라서 긴급 생활비 지원 가능 금액은 틀려지며, 저는 3인 가구이기 때문에 3인 가구가 받을 수 있는 지원 가능 금액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면 좋겠지만 중위소득 100% 이하만 가능합니다.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 중 소득을 기준으로 50%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구에 포함된느 가구원 수에 따라서 중위소득은 다르게 책정됩니다. 2019년 3인 가구의 중위소득은 376만 원입니다. 2020년 3인 가구의 중위소득은 387만 원이 책정되었습니다. 그러니까 100% 기준 이하니까 2020년 3인 가구소득이 387만 원 이하일 때 대상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마 저는 3인 가구 신청대상자에 해당이 될것 같습니다. 지원 가능 금액은 상품권으로 받을때 44만원을 받을수 있으며 5% 캐시백까지 가능합니다.

3인가구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가능

금액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부터 신청방법 그리고 금액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대상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이면 더욱 좋겠지만, 그건 아니고,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족에게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족원수 기준은 주민등록표의 동일 주소인으로 책정이 됩니다.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가족의 구성원이 2인 가구이냐, 3인 가구이냐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동거인은 제외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3인 가구에 해당됩니다. 소득 기준표를 보시면 3인 가구는 3,870,577원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이 금액 이하면 생활비 지원 대상이 되는 겁니다.

행복e음시스템 바로가기

그럼 나의 소득은 어디에서 확인해볼 수 있을까요? 행복e음시스템으로 가시면 됩니다. 보건복지부 사회보장 통합 정보시스템에서 자신의 소득자료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행복e음시스템에서 자신의 소득을 조회해보신 후에 자신이 중위소득 100% 이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이에 문제가 있으면 서면으로 요청하여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건 우리가 할수 없습니다. 정부에서 알아서 확인을 합니다.

기존 지원을 받는 대상자는 당연히 제외가 됩니다. 이건 당연한 겁니다. 1. 코로나 19 정부지원 혜택 가구는 제외됩니다.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 사업대상자, 특별 돌봄 쿠폰 지원대상자, 코로나 19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 대상자. 2.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3. 실업급여 대상자(20년 수급자) 4. 일자리사업 참여자(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5. 청년수당 수급자는 이번 긴급 생활지원자금에서 제외됩니다. 이건 당연한 겁니다.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야 하는 게 맞는 겁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지원 금액입니다. 1인, 2인 가구는 동일하게 혜택이 돌아갑니다. 1인,2인가구는 30만 원을 지원해주고, 3인 가구, 4인 가구는 40만 원의 혜택을 지원해 줍니다. 5인 가구, 6인 가구는 5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구성원에 따라 30만 원부터 50만 원이 가능합니다. 1번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 긴급 생활비 지급방법은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지원을 받는 경우와 하나는 선불카드로 지원을 받는 경우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는 상품권으로 지원을 받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그냥 선불카드로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걸 받는다는 겁니다. 서울사랑 상품권이란 제로 페이 상품권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제로 페이에 가입된 모든 상점이나 학원 그리고 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입니다.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지급을 받는 경우에는 10% 추가 혜택을 주고 5% 캐시백의 지원까지 현재 진행 중입니다. 그러니까 3인 가구의 경우 생활비 지원 금액은 44만 원의 상품권을 받을 수 있고, 5% 캐시백이니까 상품권으로 지급을 받으시는 것이 훨씬 더 이득입니다.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카드를 받는 건데요. 그 안에 40만 원을 지급해 주지만 현금으로는 주지를 않습니다. 사용처는 제로 페이와 상관없이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서울사랑 상품권이든, 선불카드이든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용기한은 2020년 6월 말까지의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서울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2020년 6월말까지 모두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사용기한이 지나면 사용하실수 없습니다. 이점은 꼭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사용기한은 2020년 6월말까지 입니다.

보건복지부 사회보장 통합정보시스템 바로가기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을 받으시려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이 바로 자신의 소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주민센터에 가서 신청을 하는 것이 먼저가 아니고,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는것이 먼저가 아니고요. 가장 먼저 자신의 소득부터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사회보장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자신의 소득을 먼저 조회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이트로 들어가서 직접 조회는 할수 없습니다. 작년에 신고한 소득을 기준으로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사이트는 정부에서 신청자를 대상으로만 자격을 조회할수가 있습니다.

서울복지포털 바로가기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과 찾아가는 접수, 그리고 동주민센터에서 하는 3가지의 방법으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공적마스트 5부제와 동일하게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이 태어난 해의 끝자리수에 따라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3월 30일 월요일의 경우 1.6이 가능하고요. 3월 31일 화요일 2.7 끝자리가 가능합니다. 4월 1일 수요일의 경우 3.8의 끝자리가 가능하고, 4월 2일 목요일의 경우 3.9의 끝자리가 가능하며, 4월 3일 금요일의 경우에는 끝자리 5.0이 가능합니다. 저는 4월 3일 날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신청과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때에는 공적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이점 유의하시어 자신의 태어난 해의 끝자리를 잘 기억하셨다가 방문하셔야 합니다. 아마 그래도 엄청나게 신청이 몰릴 것 같기는 합니다. 분명 분산을 위해 이렇게 제도를 만들어 놓았지만 엄청난 인원이 몰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꼭 챙겨두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자신을 확인하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에서 무언가를 신청할때에는 꼭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신청서류

두 가지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 후 7일 이내에 지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코로나 19로 생계가 곤란해진 시민들에게 '재난 긴급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3인 가구 중위소득 100%(3,870,577) 이하인 서울시에 거주하는 저의 가족은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받기로 이미 결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44만원의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5% 캐시백까지 가능하니까 22,000원의 캐시백을 받을수 있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462,000원의 혜택을 우리 가족은 서울시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신청을 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자신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지 가장 먼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행복 e음 시스템에서 바로 조회를 하면 좋을텐데요. 개인이 조회를 할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작년 소득신고 기준으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점은 이번 지원의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겁니다. 2020년 6월 말까지 모두 사용을 하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사용할 수가 없는 겁니다. 모두가 어려운 지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고양이 세상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