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2020년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저작권 무료)

by K_Blog 2020. 3. 16.
반응형

2020년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모음입니다. 심지어 저작권도 무료이니까 마음껏 사용해도 되는 무료 한글 폰트만 모았습니다. 실제로 오늘 알려드리는 무료 한글 폰트는 사이트 개수로 따지면 3군데로 요약되지만 이 3군데만 알고만 있어도 디자인을 하거나 유튜브를 하거나 그래픽을 하거나 블로그에 폰트를 올리거나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개수로는 3군데의 사이트라고 하지만 이 3군데만 알고 있어도 무료 한글 폰트는 모두 알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권에 대해서도 신경 쓸 필요가 없는 무료들입니다. 구글에서는 노토산스 폰트만 알고 계시면 되고요. 네이버에서는 나눔글꼴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아한 형제들 한나체 정도만 알고 계시면 한글에서 더 알아야 할 폰트는 없습니다. 이것만 알고 있어도 한글 폰트를 모두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폰트 다운로드는 아래 올려드리겠습니다.

철수와 영희가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2020년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모음이라고요.

저작권도 무료라고 하니까 더 좋아합니다.

무료 한글 폰트 바로가기는 아래에 있습니다.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의 첫번째는 배달의 민족이 무료 배포하는 한글 폰트들입니다. 가장 유명한 건 한나체입니다. 그런데 오늘 먼저 소개해드리는 폰트 중에 하나가 배달의 민족 열한살체 입니다. 대오서점에 쓰인 폰트체인데요. 대오서점은 서촌에서 무척이나 유명한 서점 중에 하나입니다. 저 또한 대오서점을 다녀왔습니다. 작은 서점이기는 하지만 무척이나 유명한 서점 중에 하나입니다. 대오서점에 쓰인 폰트체가 바로 배달의 민족 열한살체 입니다. 그만큼 배달의 민족이 한글 폰트를 만들어낸지가 오래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배달의 민족 한글 무료 폰트 바로가기

https://www.woowahan.com/#/fonts

을지로에 어울리는 을지로 체도 있습니다.

물론 한나체 pro도 존재합니다.

배달의 민족 한글 무료 폰트는 상업적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또한 맥용과 윈도 두 가지가

함께 존재합니다.

배달의 민족은 배달의 회사입니다.

배달의회사에서 폰트를 무료 배포하다니,

정말 대단할 뿐입니다.

기랑해랑체도 있습니다.

연성체도 있고요.

연성체는 제주도 호박엿 가판대를

모티브로 만든 서체입니다.

모티브도 역시나 기발합니다.

도현체와 주아체도 있습니다.

주아체는 붓으로 직접 그려서

만든 손글씨 간판을 모티브로 만들었습니다.

붓으로 그렸기에 굵기가 일정하지 않고,

둥글둥글한 느낌을 주는

서체로 옛날 간판의

푸근함과 정겨움이 묻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달의 민족에서 배포하는 한글 폰트는

무려 8가지나 존재합니다.

2014년 구글에서는 노토산스라는 폰트를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본고딕이 바로 노토산스의 무료 폰트입니다. 당연히 구글에서는 노토산스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최적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당연히 노토산스 한글을 사용하여야 하는 것이 맞는 겁니다. 구글에서 개발하였기에 당연히 그들의 구글에 최적화되어있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한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폰트중에 하나가 본고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또한 지금의 폰트가 바로 본고딕입니다. 

 

상업적으로 무료 가능한 한글 폰트 두 번째는 구글의 노토산스 입니다. 웹디자이너들이 가장 즐겨 쓰는 폰트 중에 하나가 바로 구글의 노토산스 한글 폰트입니다.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구글 노토산스 바로가기

https://fonts.google.com/?subset=korean

나랏말싸미 뒹귁에 달아 사맛디 아니할세

훈민정음은 많이도 외웠었는데요.

지금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구글에서 예시를 들어놓은 문구입니다.

폰트 설치하는 방법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올려드리는 폰트들을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 자신의 컴퓨터 윈도우 들어가신 다음 폰트 파일로 들어가셔서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폰트가 설치가 됩니다. 단, 구글의 노토산스 폰트는 포토샵 CC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토샵 7.0에서는 설치가 되어도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포토샵 9.0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폰트들은 그런 거는 없습니다.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다운로드 받은 폰트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script를 넣으셔야 하는데요. 그건 검색을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각 폰트들 마다 제공하는 script주소가 존재합니다. 위의 이미지에 보시면 각각의 폰트들에게는 고유주소가 있습니다. 그걸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알려드리는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는 바로 눈누라는 사이트입니다. 사실 이 사이트는 저도 검색을 하면서 알았습니다. 원래 세번째는 네이버의 나눔글꼴 폰트였는데요. 이곳 눈누에 들어와 보니 나눔글꼴을 비롯하여 각 시도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한글 폰트들을 한군데에 모아 놨습니다. 자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는 없고, 각각의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각각의 페이지로 들어가면 다운로드가 가능하게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놓은 사이트입니다.

상업용 한글 무료 폰트 눈누 바로가기

https://noonnu.cc/

눈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고딕체와 명조체

손글씨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고딕을 좋아해서 고딕을 선택했습니다.

고딕체가 이렇게 많은지 처음 알았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배포하는 고딕이요.

정말 많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손글씨 좋아하시면 손글씨 가시면 됩니다.

명조 좋아하시면 명조로 가는 겁니다.

저는 고딕을 좋아해서,

열린 고딕,

본고딕,

나눔 바른 고딕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오늘 올려드린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는 기본적으로 모두 상업용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끔 로고나 상품명에서 제약을 걸어 놓은 곳이 100에 한두 군데 정도 있습니다. 무료로 배포를 할 거면 굳이 이런 걸 하지 않아도 될 텐데요. 첫 번째 배달의 민족 폰트와 노토 산스 폰트는 이런 거 없습니다. 네이버의 나눔 글꼴 또한 이런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눈누에 나와있는 100에 한두 군데 정도는 이런 제약을 걸어놓은 곳이 있습니다. 다른 건 아무것도 상관이 없는데요. 로고 제작하실 때에는 폰트의 저작권은 꼭 한 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건 걸면 바로 걸리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려드릴 것이 있는데요. 폰트 다운로드해서 폰트를 설치하는 것이 내 컴퓨터의 사용 속도를 무척이나 느리게 만들어주는 원인 중에 가장 큰 원인입니다. 폰트가 차지하는 실행 속도가 무척이나 컴퓨터의 속도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료 한글 폰트를 모두 다운로드는 하셔도 좋은데요. 설치는 정말 필요한 것만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도 예전에 모든 폰트를 다운로드하여 제 컴퓨터에 깔아놓았는데요. 속도도 느려질뿐더러, 폰트 하나 찾으려면 정말 힘이 들었던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무료라고 해서 모두 설치 해 놓지는 마시고 쓸 것만 설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 마음껏 다운로드 하시고 상업적으로 쓰셔도 아무 상관이 없으니까 마음편히 무료 한글 폰트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고냥이세상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