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제로페이 사용법 따라하기 입니다.

by K_Blog 2020. 4. 5.
반응형

제로페이는 소비자와 소상공인 계좌이체 방식으로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를 0%로 줄여주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또한 제로페이로 받을 때에는 10%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로페이란 일종의 선불 직불카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가장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직불카드이긴 한데 QR코드를 사진으로 입력하거나, 편의점에서는 QR코드 인식으로 결재를 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어렵지는 않은데, 아직 해보지 않은 분들이 많이 있어서 아래 이미지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가장 먼저 제로페이를 사용하려면 가능한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하는데요. 비플제로페이, 머니트리, 체크페이 이렇게 3가지가 가능합니다. 저는 비플제로페이 앱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실제로 아래 비플 제로페이로 결재하는 사용법 또한 올려놓았습니다. 한 번만 따라 해 보시면 됩니다.

사실 제로페이는 그 동안 서울시에서 전격적으로 시행을 했는데요. 아직까지 그렇게 빛을 발하지는 못하다가 이번에 제대로 시행이 되는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로페이에서는 특별이벤트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 금액의 15%를 할인해 주소, 5% 캐시백까지 받을수 있는 20% 혜택을 주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과 더불어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서울사랑 상품권의 20% 할인혜택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벌써 800억이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이번 기회로 제로페이가 많이 활성화 될것 같기도 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특별이벤트 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의 경우 8억 원 이하의 매출이면, 가맹점 수수료가 0%입니다. 8억 원 초과이면 0.3% 수수료가 있습니다. 12억 원 초과일 때는 0.5%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소상공인만 좋은 것이 아니라, 소비자 또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용금액의 30%를 연말정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용주차장, 따릉이 등, 문화시설에서 할인 혜택이 진행되었습니다. 아마 이 부분은 앞으로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질 것 같습니다. 서울시와 함께하는 제로페이 이벤트 들입니다. 공공시설에서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서울시제로페이 가맹점은 이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말 수많은 업체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제로페이 홈페이지 가맹점 찾기 바로가기

제로페이 사용 시 이 부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일 00시 15분 ~ 23시 50분 사이는 결재가 되지 않습니다.

매일 25분의 점검 시간이 있습니다.

이 부분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QR코드에 대한 부분입니다. 편의점에서 페이 카드 사용 시 페이 카드를 보여주면 스캐너로 딱 하고 찍으면 그만입니다. 이렇게 사용하긴 하는 건데요. 편의점에서는 그렇게 제로페이를 기존 페이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단, 내 계좌에 잔액이 존재해야 하는 겁니다. 신용카드는 잔액이 존재하지 않은 후불제인 반면, 제로페이는 잔액이 존재하는 선불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 겁니다.

제로페이의 결재방법은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1. 간편 결재 앱 실행 → QR 코드 촬영 → 금액 입력 → 결제 완료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2. 물건 구입 → 간편 결재 앱 실행 →QR코드 촬영 →결제확인 →결제 완료

3. 물건 구입 → 간편 결제 앱 실행 →QR코드 생성 →QR코드 스캔 →결제 완료의 세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제로페이를 사용할수 있는 비플제로페이 앱 입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편의점에서 실제로 제로페이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처음 써 보시는 분들은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법이 까다롭지는 않은데 비밀번호 설정이 조금은 귀찮게는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돈이 오가는 거래이다 보니 비밀번호 부분은 두 번 누르셔야 합니다. 그 부분만 알고 계시면 기존의 포인트 카드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비밀번호가 나옵니다. 비밀번호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 비플제로페이앱을 실행하시면, 이런 이벤트가 바로 뜹니다. 서울사랑 상품권 15% 특별 할인도 5% 캐시백까지 가능한, 20% 혜택을 주는 특별 이벤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800억이 소진되었으며, 조만간 다시 판매한다고 합니다. 20% 혜택이면 특별이벤트가 맞습니다. 노원, 마포, 서대문, 양천 상품권은 현재 품절사태입니다.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거래승인번호 6자리를 입력하세요.

거래승인번호 6자리 입력하시면 됩니다.

생성된 코드를 점원에게 보여주시면, 카운터에서 결제 리더기로 띡! 하고 찍으면 바로 결제가 완료되는 겁니다. 이건 기존 포인트 및 페이 결제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카드 리더기가 없는 가맹점은 QR코드가 가맹점으로 발급됩니다. 결제를 원하는 가맹점에 가셔서 처음에는 위와 동일하게 진행하시고, 아래 보시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사진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가맹점 QR코드 사진을 찍으시면 결제가 완료되는 겁니다. QR코드 처음 나왔을 때와 비슷합니다. 모바일 페이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어렵지 않을 텐데요. 처음 해보신 분들은 QR코드에서 조금은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 하기 한 번만 해보시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고냥이세상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