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하는 방법

by K_Blog 2020. 6. 8.
반응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차상위 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0년에는 1인당 연간 9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국 광역. 기초 지자체 및 17개 시. 도 지역 주관처에서 주관을 하고 있습니다. 2005년 문화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11년 문화이용권 카드제를 도입하고, 2020년 통합문화이용권인 문화누리카드를 기존 8만 원에서 9만 원으로 증액을 하였습니다.

 

2020년 사업대상자는 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에 한해 지급을 합니다.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한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란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에 한합니다. 차상위 계층이란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 연급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 초과자 제외)에 한합니다.

 

문화누리카드의 발급은 2020년 2월 1일 토요일부터 2020년 11월 30일 월요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 카드 신청방법과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카드 충전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찾기

문화누리카드의 온라인 사용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 따라가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찾기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명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만, 가맹점명은 잘 모를 수가 있기 때문에 아래 분류 검색으로 들어가시면 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공예, 사진관, 문화체험, 직업체험, 문화일반, 숙박, 철도, 시외/고속버스, 국내 항공, 여객선, 렌터카, 여행사, 관광명소, 캠핑장, 동. 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스포츠 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레저스포츠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역 또한 서울부터 시작하여 전국의 모든 지역이 검색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 찾기

오프라인 가맹점을 검색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가맹점 찾기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오프라인 가맹점 찾기를 들어가시면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가맹점명과 지역별 그리고 분류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속한 지역에 분류별로 검색해 보시는 것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연간 9만원이 지급이 됩니다. 충전된 9만 원을 모두 사용한 후에도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누리고자 하신다면 카드에 직접 충전금을 현금으로 충천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1회 한도는 10만 원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연간 200만 원까지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카드 사용 및 잔액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잔액 확인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카드번호와 주민번호 이름을 입력해서 조회하는 방법과, 휴대전화나 공인인증서 아이핀을 이용해서 실명인증을 한 후 잔액조회를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안내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으시려면 문화누리 사이트에서 카드발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문화누리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을 하시면 되고,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자신이 속한 주민행복센터에서 신청을 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바로가기 )

 

문화누리카드의 1인당 최대 지급금액은 9만원입니다. 하지만 문화누리카드만으로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영화할인이나, 코레일 문화누리 레일 패스, 공연 할인 등의 혜택은 문화누리카드 소지자에게 해당됩니다.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는 본인과 1인 동반까지 2,500원을 할인해 줍니다. KTX 및 일반열차 이용 시에도 자유석이나 입석으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시에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종료일은 2020년 12월 31일까지가 종료일입니다. 2020년 2월 1일부터 발급하여 2020년 11월 30일까지 발급을 진행하지만, 사용종료일인 2020년 12월 31일까지 미 사용 시에는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사용종료일인 2020년 12월 31일까지 모든 잔액을 소진해야 합니다. 미 사용 시에는 잔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이 점은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위에 올려드린 잔액조회하는 방법은 꼭 스크랩해놓으셨다가 잔액조회는 수시로 해보시는 게 좋으실 듯싶습니다.

- 고냥이정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