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2022 문화누리카드 온.오프라인 사용처및 할인점 찾는 방법

by K_Blog 2022. 3. 13.
반응형

2022 문화누리카드 온. 오프라인 사용처 및 할인점 찾는 방법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_백범일지 '나의 소원' 김구 님이 이야기하신 글입니다.

 

문화누리카드란? 삶의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2년에는 1인당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획 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의 이환입니다. 2005년에 문화바우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복권기금 4억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2022년 현재 통합문화이용권 = 문화누리카드 보조금 10만 원으로 사업대상자 263만 명에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3일부터 발급이 가능하며 2022년 11월 30일까지 가능합니다. 단, 카드 사용기간이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여야 하며, 이월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공연, 영화, 전시 관람을 비롯해 국내여행, 4대 프로스포츠(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 문화예술 여행, 체육의 분야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를 비롯하여, 만화카페도 사용이 가능하며, 필라테스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더 많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2022 문화누리카드 온. 오프라인 사용처와 할인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문화누리카드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6세 이상 (2016. 12. 31 이전 출생) 2022년 기준 1인당 연간 10만 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4인 가족이면 40만 원이 지원되는 제도입니다. 문화예술진흥법 제15조의 3, 제15조의 4 국정과제 67.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문화시대(67-1. 국민의 기초 문화생활보장)를 추진의 근거로 삼고 있는 제도입니다. 2005년부터 문화바우처로 시작했으며, 2014년 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으로 추진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9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상향되었으며 2022년 현재는 10만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2 문화누리카드 대상자는?

    2022년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6세 이상 2016.12.31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차상위 계층 : 차상위 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 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 초과자 제외),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저소득 한부모 가족,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구 우선돌봄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에 한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를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하기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검색하기 버튼을 이용하셔서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오프라인 사용처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위의 검색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사용처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문화, 관광, 체육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지역별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찾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내 주변으로 찾아보기가 은근히 까다로운 건 조금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내 위치별 찾는 방법이 나왔으면 좋을 듯합니다. 지역별 기반으로요.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사용처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아래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를 바탕으로 검색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오프라인 사용처 보다 훨씬 더 많은 온라인에서의 사용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놀자도 이용이 가능하며, 수목원 우리 꽃 식물원을 비롯하여, 교보문고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 어때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립수목원을 비롯하여,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티웨이 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에서의 비행기 발권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할인 사용처 찾는 방법

    아마도 알고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오프라인 검색하기와 온라인 검색하기에서 한 가지만 체크하시면 보다 효과적인 할인 사용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건 아마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 내용 한 번씩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듯합니다.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오프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오프라인 사용처와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를 통하여 아래의 화면으로 들어가신 다음, 오른쪽 화면에서 하나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사용처와 온라인 사용처에서 검색 시에 할인가맹점을 체크하시면 아래와 같이 최소 10% 이상의 할인 사용처들이 나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검색시 할인가맹점을 체크하시면 최소한 10% 이상의 할인점들이 나옵니다. 체크만 하시며 10% 이상 할인점들이 나오니까, 이 점만 알아두시면 할인점들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이월이 되지 않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남은 잔액이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이월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2022년 12월 31일까지 잔액을 모두 소진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지만, 사용처를 찾는 방식이 지역별 위치기반으로 제작되어지면 훨씬 더 좋을 듯합니다.

    - 냥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