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부터 사용처까지 총정리

by K_Blog 2020. 5. 7.
반응형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부터 사용처까지 총정리해드립니다.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준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어제 단골집에서 저녁식사를 하면서 너네도 긴급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다고 하니까, 좋아는 하는데요. 어디에서 신청을 해야 하며, 얼마를 받는지,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어디인지 전혀 모릅니다. 분명 다들 안다고 생각했는데, 일단 준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자세하게 잘 모르는 눈치였습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0,000원 2인 가구 600,000원 3인 가구 800,000원 4인 가구 이상은 1,000,000원을 신용, 체크카드나 선불카드 그리고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주는 지원금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부터 시작하여, 신청방법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까지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모두 지급하는 거니까 모두가 지급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아래 내용 보시면 Q&A 형식으로 FAQ도 정리해 놓았습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미신청 시 기부 형식으로 사라집니다. 일부에서는 기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건 일부분의 이야기입니다. 모두가 신청하여 다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의 대상은 전 국민 대상 가구를 기준으로 지급을 합니다. 전 국민 2,171만 가구에 지급을 합니다. 개인별로 지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세대주가 신청하여 세대주가 지급을 받는 형태입니다. 부양자-피부양자를 경제공동체로 보는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을 적용합니다. 쉽게 말해서 엄마, 아빠, 아들이면 3인 가구로 인정되어 800,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어놓았지만, 동거인의 여부 때문에 내가 얼마를 받는지 정확히 모를 때에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바로가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생년 연도에 따라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려서 홈페이지가 다운될 우려가 있기에,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을 제한해 놓았습니다. ※ 월요일에는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출생연도에 맞추어서 먼저 조회하신 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이나 지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세대주 신청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모든 신청은 세대주가 직접 하게 되어 있고, 지급 또한 세대주에게만 지급을 한다는 원칙입니다. 단, 상품권,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 시에는 세대원. 대리인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위임장은 첨부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미리 작성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지금 이 부분 때문에 말들이 좀 많은데요. 일단 위임장은 다운로드하여놓으셨다고 필요할 때 쓰시면 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위임장 다운로드 ☆

기본위임장+양식2.hwp
0.02MB
대리인위임장01.docx
0.01MB

아직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 페이지는 오픈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5월 7일 현재 조회서비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은 3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세대주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는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로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째는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방법입니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집어보겠습니다.

 

첫번째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입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2020년 5월 11일 월요일 오전 07:00에 자신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2일 이내에 자신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이 되는 방식입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자신이 소지한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2020년 5월 18일 월요일 09:00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 한 가지 세대주 신청 원칙입니다.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마 이 부분이 조금 불편할 것으로 예상이 되기는 하지만, 정부의 원칙은 세대주가 기준입니다.

두 번째 지역사랑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입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2020년 5월 18일 월요일 09:00부터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조회사이트가 아니라, 5월 18일 각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마 각 시도별 시청홈페이지나 군청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할걸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경우에는 신청만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지급을 받는것이 아니라, 지급준비가 완료가 되면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에 방문해서 수령을 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도 세대주 신청이 기준이며, 수령시에만 위임장 작성후 대리수령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2020년 5월 18일 월요일 09:00 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에도 세대주 신청 및 수령이 기본이지만, 세대원과 대리인의 경우 위임장을 지참하면,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신청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에도 신청과 수령은 별도로 이루어집니다. 신청할 때 한번 가야 하고, 수령할 때 한번 가야 합니다. 그러니까 2번의 방문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은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전화로 신청을 하면 지자체 공무원들이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찾아가서 대신 신청을 해주는 방법입니다. 전화 신청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으로 전화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관해서는 기존의 선불카드 방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연매출 10억 이하의 소상공인 업체에서 모두 사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이는 아래에서 조금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보면, 신용, 체크카드의 경우 지역제한이 특별시, 광역시, 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주점에서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홈플러스(일부)나 하나로마트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결제는 불가능하며, 배민에서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카드 단말기에서 결제는 가능합니다. 사용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올려드린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완벽 정리

강원 상품권 사용처와 가맹점 찾기

울산 페이 가맹점 찾기

광주 상생 카드 사용처 및 가맹점

아산사랑 상품권 가맹점과 사용처 찾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Q&A

정부에서 밝힌 긴급재난지원금 Q&A입니다. 지급대상자는 2020년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 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주 신청 기준입니다.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기준은 주민등록상 가족 모두가 생계급여 수급자인 경우에 가능하며, 이분들에게는 이미 정부에서 현금으로 지급을 완료하였습니다.

 

신청의 기준은 세대주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신청 시에만 세대원, 대리인이 위임장을 가지고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세대주가 신청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 보시면 질문 형식으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은근히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너무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기존에 썼던 글들도 있고 여기저기 정확한 정보를 모은 겁니다.

 

강원도에 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강원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강원도민은 강원도에서, 서울시민은 서울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를 기준으로 모든 시. 군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기준이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대형마트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홈플러스는 서울, 경기의 경우 사용이 불가능한데요. 일부 지방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편의점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화점이나 면세점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현대, 롯데, 신세계 백화점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년 매출 10억 이하의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면세점과 아웃렛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백화점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건 미리 물어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업종의 구분에 따르긴 하지만, 직영점과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불가능합니다. 다이소는 지금은 다 결제가 가능합니다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올리브영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렌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스타벅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투썸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편의점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네일숍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사지 업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배달음식 시켜 먹을 때 사용 가능한가요?

전화로 배달음식 시켜 먹을 때 카드단말기로 결제 가능합니다. 단 배민이나 요기요 같은 앱으로 배달 주문 시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쇼핑몰에서 이용 불가능합니다.

보험료나 통신비 낼 수 있나요?

각종 보험료나 핸드폰 통신요금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핸드폰 구매할 때 사용은 가능합니다.

이의신청이 가능한가요?

이의신청은 5월 4일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의신청은 5월 18일부터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일단 신청 시에 기부가 전액 또는 일부분 기부하기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미 신청자는 자동으로 기부로 간주되어 3개월 내에 기부금으로 쓰입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400,000원 2인 600,000원 3인 800,000원 4인 이상 1,000,000원을 지급합니다. 신청은 5월 11일 신용. 체크카드의 온라인 신청을 시작으로 2020년 5월 18일부터 실제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마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하여 많이 복잡하리라 예상됩니다. 선착순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니까, 조금 마음에 여유를 갖고 그다음 주나 그 다다음주에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전 국민 모두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입니다. 무척이나 힘이 든 지금의 시기에 모두들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고냥이세상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