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및 절차 안내

by K_Blog 2020. 7. 2.
반응형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및 절차 안내

 

경기도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요금이 얼마 전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복지정책을 내어 놓았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라는 정책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2020년 7월 1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 올려드리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과 절차 안내를 보시고, 이에 해당하시는 청소년들이라면 신청을 하시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1년간 12만 원의 교통비 지원이 이루어지며, 6개월치 6만 원이 먼저 지급이 되며, 선불 교통카드나 본인 명의의 후불 교통카드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주소지가 경기도로 되어있는 청소년들이 해당 됩니다. 13세부터 23세 청소년들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소득 수준이나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지급하는 부분이니까, 해당되시는 경기도 청소년이라면 모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접수 바로가기
2. 지원 대상 과 금액 / 지원 대상 교통수단
3.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기간
4.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필요 서류
5. 신청 제외 대상
6. 신청 시 유의사항
7.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바로가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접수는신청 접수는 2020년 7월 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청소년 본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7월 1일 수요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었으며, 부모 및 세대주가 신청할 경우에는 2020년 7월 15일 금요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접수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 따라가시면 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바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공인인증서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교통카드 번호 또는 지역화폐 번호들을 입력하시면 바로 접수가 됩니다. 다만 지역화폐 신청의 경우 만 13세나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부모 및 세대주가 지역화폐 번호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역화폐의 번호를 조회하시려면 경기도 지역화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원 대상 과 금액 / 지원 대상 교통수단

지급대상 : 지원일 시점 경기도에 소재지로 등록된 만 13세 ~ 23세 청소년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지를 둔 사람에 한함 (거주기한은 제한 없음)

교통카드로 대중교통(버스,전철)을 이용한 실적이 있는 사람

지급금액 : 상반기 6만원 지급 (연간 12만 원 한도) 교통카드 또는 지역화폐로 지급 산정금액이 6만 원을 초과하면 6만 원만 지급, 단 미달 시 산정금액만 지급 지원비율 : 총 이용금액에 연령대별 지원 비율을 곱하여 지원 금액 산정만 13세 ~ 18세 : 실사용액 X 30% / 만 19세~23세 : 실사용액 X 15%

지원대상 교통수단 : 경기버스(시내, 마을) 경기버스 이용 전. 후 서울. 인천 버스. 전철로 환승한 경우

서울. 인천 버스 및 전철까지 지원,

단 서울.인천버스.전철만 이용한 경우 및 시외버스. 공항버스. 열차 지원제외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기간

청소년 본인일 경우 2020년 7월 1일부터 신청가능

부모 및 세대주의 경우 7월 15일부터 신청 가능

신청기간 : 2020년 7월 1일 수 ~ 2020년 7월 31일 금요일 18:00

원활한 신청 접수를 위해 출생 년도 끝자리 5부제 적용

요일 토,일
출생년도끝자리 1,6 2,7 3,8 4,9 5,0 전체

※ 가입일 및 신청일 모두 5부제 적용. ※ 청소년 회원 : 신청 청소년의 출생년도 끝자리 ※ 부모님 회원 : 가입자(부모님 또는 세대주)의 출생년도 끝자리 ※ 해당 요일이 아닌 경우에는 가입 및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필요 서류

1. 공인인증서 : 신청하는 청소년 본인의 공인 인증서 또는 부모님/세대주의 공인인증서

2. 교통카드 : 지원금 받으려는 청소년의 교통카드 번호

3. 지역화폐 : 만 14세 이상은 본인 명의 지역화폐 필요,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청소년의 경우 부모님 또는 세대주의 지역화폐로 신청 가능

4. 모바일 지역화폐 발행 시. 군(성남시, 시흥시, 김포시) 거주자는 지역화폐 등록 제외

- 거주지 검증을 위해 공인인증서 필수 (청소년 본인 또는 부모님이나 세대주)

- 청소년 교통비 지원 교통카드 발급을 원하는 청소년은 경기도 교통비 지원 포털에서 교통카드 발급 가능

- 교통카드 발급 시 약 1주~2주의 배송기간 소요

5. 김포시, 성남시, 시흥시 거주자는 회원가입 전에 지역화폐 앱을 통해 해당 지역의 청소년 본인 명의(만 14세~23세)로 회원가입을 해야 함.

- 만 13세는 부모님 또는 세대주의 명의로 지역화폐 앱으로 미리 가입

- 지역화폐 앱에 가입하지 않으면 지원금 지급이 불가

- 김포시 : 착한페이 / 성남시, 시흥시 : 지역상품권 Chak

경기도 지역화폐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청 제외 대상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서 제외대상의 기준은 기존 다른 정부 지원금을 받았을 경우에는 제외대상에 속합니다. 아래에서 제외 대상 목록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고용노동부 청년구직 활동 지원금
2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
3 수원시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4 성남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교통비 지원
5 화성시 무상교통비 지원
6 평택시 청년구직자 교통비 지원
7 오산시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통비 지원
8 여주시 청년일자리 창출지원
9 과천시 중고등학생 관외 통학교육비 지원
10 가평군 학생 교통비 지원
11 학교 밖 청소년 교통비 지원 (단,국토교통부 광역알뜰 교통카드는 중복지원 가능)

신청 시 유의사항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시티카드, 후불교통카드를 등록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2020년 7월 15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교통카드 신청 또한 아직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일

연령 기준일 대상자 생년월일 교통비 신청기간 지급개시일(예정)
2020.01.01 1996.01.02 ~ 2007.06.30 2020.07.01 ~ 7.31 2020. 8월

- 기초생활 수급자는 수급비 중지 및 감액 가능성이 있어 교통비 신청 이전에 반드시 읍면동 사회복지 담당과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청소년 교통비 지원 교통카드 발급을 원하시는 청소년들은 홈페이지에서 무료 발급 가능, 단 지금은 신청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만간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 13세는 교통카드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만 14세 이상이라면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  가입이 먼저입니다. 교통비 지원을 먼저 신청하는 게 아니라, 지역화폐 가입이 더 먼저입니다. 경기도에 있는 만 13세부터 만 23세까지의 청소년은 모두 해당이 됩니다. 지원받는 것은 나의 권리입니다. 해당되시는 모든 분들이 신청을 하시어, 모두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고 보면 경기도는 참 복지정책을 잘 펼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건 사람입니다. 아무쪼록 오늘 제가 올려드리는 포스팅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하시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고냥이정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