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18세~49세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 하는 방법

by K_Blog 2021. 8. 1.
반응형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하는 방법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8월 1일 0시 기준으로 1차 접종은 214,283명으로 19,441,120명이 1차 접종을 받았고, 이중 13,340명이 접종을 완료하여 총 7,145,922명이 접종을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1차 접종 인구대비 접종률은 37.9%를 완료하였고, 접종완료는 13.9%의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8세부터 49세까지 백신접종을 8월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합니다. 18세부터 49세의 청장년층 대상은 약 1,777만명이 이에 해당됩니다.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청장년층의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드디어 시작됩니다. 지난번 50대 이상 예방접종을 시작할 때에도 접종 예약 때문에 무척이나 심각한 문제가 생겼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뽑아든 내용은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이라는 것입니다.

 

백신 10부제 사전예약이란? 2021년 8월 9일 월요일부터 8월 18일 수요일까지 10개 대상군으로 나누어 실시되며, 날짜별 예약 대상은 해당 날짜 끝자리와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으로 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백신 10부제 사전예약이 시작되는 8월 9일 월요일의 경우에는 생년월일의 끝자리가 9인 사람들이 사전 예약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8월 10일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끝자리 0번이며, 8월 11일인 경우 끝자리 1이며, 8월 12일 목요일은 끝자리 2번이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13일 금요일은 끝자리 3이며, 14일 은 4이며, 15일 월요일은 5번, 16일 화요일은 6번, 17일은 7번이며, 18일은 주민등록번호 끝자리 8이 사전예약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때 예약시기를 놓친 분들은 19일, 20일, 21일에 추가 예약이 가능합니다. 19,20,21일은 사전 예약이 아니라 나이때별로 추가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19일은 36세~49세가 추가 예약이 가능하며, 20일에는 18세~35세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21일에는 18~49세 모두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청장년층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에 백신을 모두 접종하여야지만,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11월 집단 면역의 가능성을 가지게 됩니다. 모두들 아래 내용 꼭 숙지하시어서 모두들 차질 없이 사전 예약하시고, 접종까지 모두 마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사전 예약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 홈페이지 바로가기

    백신 10부제로 사전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예방접종에 관련된건 모두 이 사이트에서 진행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약하기, 예약 조회/취소, 의료기관찾기 등 모든것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지금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곳이니까 꼭 이번 기회에 즐겨찾기 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바로가기

     

    메인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예방접종 예약하기와 접종예약 조회/취소 버튼을 보실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방법과 콜센터와 사업참여 의료기관을 찾을수 있는 창이 존재합니다.

    청장년층 우선접종(지자체 자율접종) 3회차 대상자 예약기간은 수도권 8월 3일 화요일 20시부터 8월 4일 수요일 18시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합니다. 비수도권은 8월 4일 수요일 20시부터 8월 5일 목요일 18시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8월 5일 목요일 20시부터 8월 6일 금요일 18시까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청장년층 우선접종 3회차 대상자들의 사전예약이 진행됩니다.

    백신10부제 예방접종 예약하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온라인 예약하는 방법

    코로나 19 예방접종 온라인 예약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일 듯 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온라인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오프라인 전화로도 예약이 가능하지만, 전화가 연결이 더 어려울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예약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예약자를 접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접수자가 온라인으로 또다시 예약을 하는 경우라 아무튼 온라인으로 한방에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예약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본인 인증 방법입니다. 1. 핸드폰 인증, 2 아이핀 인증, 3. 공동인증서 인증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인증이 안되면 아무런 예약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전 예약을 하기 전에 본인인증을 할수 있는 방법을 먼저 준비하셔야 합니다. 본인 명의 핸드폰 있으면 핸드폰으로 하시면 되고요. 공동인증서도 간편합니다. 아이핀 인증은 미리 아이핀에 가입하신 분들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본인인증후 자신이 선택한 의료기관찾기를 완료하면 됩니다. 그럼 실제적으로 코로나 19 예방접종 온라인 예약하러 가기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 예약과 대리 예약이 존재하는데요. 본인 예약일 경우에는 본인 인증이 있어야 하고요. 대리 예약일 결우에는 대리자의 본인인증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리 예약이라고 하더라도 접종하시는 분의 본인인증이 아닌, 대리자의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 본인인증 창이 나옵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본인인증, 공동/금융 인증서 본인인증이 나옵니다. 본인 신청일 경우에는 휴대폰 본인 인증, 아이핀 본인 인증, 공동/금융 인증서 본인인증으로 본인을 증며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예약 대상 백신을 선택? 할수 있습니다.(아직 화이자와 모더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지, 일방적인지에 대한 부분이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교차접종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이건 8월 9일 신청일이 되어봐야 정확히 알수 있을듯 합니다.)

     

    예약 대상자 구분은 본인일 경우 본인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번호는 꼭 넣으셔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문자로 예약번호를 받을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선택은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꼭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접종센터에 가시면 예약번호를 확인후에 접종을 시작하기 때문에 둘중에 하나는 꼭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접종 의료기관 찾기

    접종 의료기관 찾기에 대해서 한마디 드리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을 신청하실때 의료기관을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접종 의료기관이 존재합니다. 우선 자신이 원하시는 광역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의료기관 찾기를 선택하였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파란색 의료기관 찾기를 누르시면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접종 의료기관 list가 쭉 나타납니다. 38곳에서 백신접종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물론 자신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접종을 받으시면 됩니다만, 기왕이면 지역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는 1차접종을 화이자로 맞았습니다. 서초구 예방접종센터(서초 문화예술회관)에서 맞았는데요. 그곳의 시설에 정말 무척이나 놀랐습니다. 백신 접종을 위해 정말 수많은 사람들과 수많은 집기와 시설들이 존재했습니다. 전문인력 또한 무척이나 많이 상주하고 있어서 믿음이 팍팍 갔다고나 할까요. 아무튼 저는 그랬습니다.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의료기관은 38곳이나 존재합니다. 수많은 곳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현상황입니다. 자신이 위치한 가장 가까운 곳을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백신 10부제 사전예약시 주의사항 첫번째

    대기창에서 접속이 안될때 인터넷 접속기록을 모두 삭제하고, 웹브라우저를 종료 후 다시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브라우저의 경우에는 Ctrl+Shift+Delete키를 누르거나 각 브라우저별 설정멘에서 인터넷 접속기록을 모두 삭제합니다. 접속기록 삭제후 웹브라우저를 재시작 하고 접종예약 시스템에 접속합니다. 결론은 쿠키를 삭제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으로 들어가서 검색데이터를 삭제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이건 인터넷 접속기록을 삭제한다고 해서, 쿠키를 삭제한다고 해서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아닌듯 보여집니다. 개인이 할수 있는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라고밖에는 말하지 못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홈페이지의 접속이 안되는 이유는 단 한가지 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그 홈페이지에 접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트래픽이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1분에 100명이 방문하는 홈페이지에 1분에 10,000명이 방문하기 때문에 홈페이지가 과부하가 걸리는 겁니다. 그걸 홈페이지 다운이라고 합니다.

     

    원할하게 접속을 하려면 예약당일 당시에는 밤 12시부터 오전 6시전에 예약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약홈페이지가 열리는 순간에는 분명히 예약 시스템으로 들어가려면 운좋은 몇명만 진입을 할것이고, 계속 에러창이 뜰것입니다. 그러니까 밤 12시경에 예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시부터 시작하여, 다음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이지 20시에는 폭발적인 트래픽으로 또 다시 다운될 확률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그러니까 조금 더 기다리셨다가 밤 12시부터 새벽 6시전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일 접속이 불안한 시간대가 20시부터 23시까지 일거고요. 다음날 오후 17시부터 18시까지 일겁니다. 그 시간대는 무조건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약하기는 눌러지지 않지, 어디에 전화해도 받지도 않지, 아마 그시간때가 딱 그시간 때 입니다. 절대 그시간은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정부가 미리 준비하여, 트래픽을 어마어마하게 늘려놓으면 좋겠지만, 그게 실제로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이 트래픽이 1초에 갑자기 수만명이 접속하면, 그 어떤 홈페이지도 그 트래픽을 견디기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니까 스스로 시간을 조금 분배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혹자들이 이야기 하길 엣지와 웨일에서 조금 더 접속이 원할하여 사전예약에 성공하였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는데요. 그건 사실 브라우저의 문제가 아닙니다. 하루종일 붙어있었거나 하루종일 1/10,000의 확률을 뚫었다는 표현이 더 맞는것 같습니다. 아래 인터넷 사용 기록삭제가 얼마나 도움일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시 주의사항 두번째

    백신 10부제 사전 예약에 성공하면 예약 조회/취소를 조회할수 있습니다. 접종받 분 이름,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를 입력하면 예약조회를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약번호는 꼭 자신의 핸드폰으로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받아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언제든지 사용해야 하니까요.

    접종받는 사람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예약결과가 조회가 됩니다. 예약자 정보와 예약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의료기관 정보 또한 볼수 있고, 2차접종도 함께 정보를 조회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거 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차 접종 예약을 자신이 원하는 요일이랑 시간이 맞지 않는다고 하여, 예약 취소와 변경을 하려고 할때 나타나는 문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건 중요한 거니까 꼭 잘 읽어보시고 그대로 하셔야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엄청난 사람들이 백신접종을 시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더 빨리 맞으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나라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적으로 더 빨리 맞을수 있는 방법들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존재하는듯 하지만, 정부가 정한 접종시기에 맞는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1차 접종 신청 예약을 완료를 한후에, 일정을 보니까, 그날 무슨일이 생기고, 그날 무슨일이 생길거 같아서 1차 접종 시간을 취소하거나 변경을 하려면, 일단 온라인으로 예약취소를 하여야 하고, 오프라인으로는 지역 기관에 전화를 해서 취소를 하거나 변경을 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기서 예약취소를 누르는 순간, 다시한번 예약 전쟁에 돌입해야 합니다. 사전 예약하기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예약취소후 변경이 있으면 좋은데요. 이게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한번 해보신 분들은 무조건 예약변경이나 취소를 무조건 말립니다. 저 또한 변경이 되는지에 대한 답변을 들으려고 전화기만 몇시간 붙잡고 있었습니다. 변경이 가능한지만 알아보는데 몇시간 걸렸습니다. 담당자의 말을 그대로 전해드립니다. "선생님! 변경이나 취소버튼이 저희쪽에서도 눌러지지 않습니다. 백신 접종일날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진행되니까요. 조금 일찍 가셔서 기다리시면 시간에 상관없이 접종 받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그러니까 변경이나 취소하지 마시고, 일찍 가셔서 일찍 맞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향후 일정이 또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니까요." 그러니까 예약이 성공하면 그날 일정에 어떻게든 맞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건 정말 꼭 아셔야 합니다. 괜히 한번이라도 취소니 변경이니 하면, 접종을 진행하는 곳에서도, 접종을 맞아야 하는 우리도 서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신청한 그날 맞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백신 10부제 사전예약 피해야 할시간 20시부터23시 17시부터 18시

    18세부터 49세까지의 청장년층 백신접종이 8월9일 백신 10부제 사전예약을 시작으로 시작이 됩니다. 약 1,777만명에 달하는 청장년층들이 한꺼번에 사전예약에 몰리기 때문에 분명 20시부터 23시까지는 접속조차 어려울 것입니다. 조금 더 기다렸다가 밤 12시부터 새벽 6시에 사전 예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다음날 17시부터 18시까지는 접속이 더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분명 미루다 미루다 그시간에 엄청나게 몰릴테니까요. 그러니까 그 시간 또한 피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예약은 안되지, 전화도 안받지, 여기저기서 왜 빨리 안했느냐고 구박하지, 정말 장난도 아닐 겁니다. 그러니까 사전 예약은 가급적이면 밤12시부터 오전 6시전에 편안하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약하는 방법은 위에서 아주 자세하게 기술해 놓았습니다. 꼭 편하게 성공하시고, 8월 26일부터 1차 접종을 무사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접종 당일에는 예약시간보다 조금더 일찍 가시는걸 추천드리고, 그 시간에 가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침 일찍 가셔도 무척이나 빠르게 진행해 줍니다.(제가 갔던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는 그랬습니다.) 이건 자신이 선택한 의료기관에 문의를 하시면 가장 정확히 알려줍니다. 조금 일찍 가도 되는지, 아침 일찍 가면 먼저 맞을수 있는지에 대한거는요. 

     

    우리모두 안전하게 백신 접종을 하고 11월에는 질병관리청에서 기대하는 집단면역으로 들어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우리 모두 마스크 벗는 그날까지 모두 힘들 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