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국가장학금 2차 신청 후회하지 않으려면 먼저 보세요

by K_Blog 2023. 2. 14.
반응형

국가장학금 2차 신청 후회하지 않으려면 먼저 보세요.

대학 등록금 완화를 위해서 가구의 소득과 경제력 여건에 따라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장학금인 2023 국가장학금 2차 신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올해부터 대학 등록금이 폐지됨에 따라 입학금이 등록금에 포함된 대학의 소속 학생들에게는 해당 금액을 국가장학금 2차 유형을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입학금 폐지에 따른 국가장학금 지원은 성적이나 소득기준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득 9,10구간을 포함한 모든 신입생, 편입생이 반드시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저도 그러한 이유 때문에 신청을 했는데요. 정말이지 신청하면서 울그락 불그락, 열이 올랐다 내렸다가, 스트레스를 좀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신청한 방법을 자세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신청하시다가 이글을 보시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이거라도 보지 않으신다면, 정말이지 신청을 못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니까 꼭 이 글을 먼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국가장학금 2차 기간 및 신청 바로가기

    우선적으로 날짜는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은 2023년 2월 2일 목요일 9시부터 2023년 3월 15일 수요일 18시까지입니다. 무조건 이 기간 안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분명 3월 15일에는 엄청나게 몰릴 테니까, 조금은 여유를 두고 신청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 국가장학금 신청 바로가기 : http://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를 따라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처음엔 무척이나 쉽게 생각했는데요. 정말이지 쉽지 않았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바로가기 :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1/4]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우선 2개의 바로가기는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는 2023년 3월 22일 18시까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아마 가장 어려우실 겁니다.

     

    ▶ 가구원 동의 바로가기 : https://www.kosaf.go.kr/ko/fmlyInfoAgmt.do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현황 및 동의하기 | 한국장학재단

    가구원 오프라인 동의는 직접방문 또는 온라인 동의가 불가능한 아래 3가지 사례에 해당하는 부모·배우자의 경우만 진행이 가능합니다.(한국장학재단법 시행령 제33조의5 제2항) ① 해외 체류

    www.kosaf.go.kr

     

    이 3가지의 바로가기는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분명 작성하시다가 다시 이 페이지를 보게 되실 겁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시 필요한 준비물

    국가장학금 2차 신청시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이 모든 것이 준비되지 않으면, 신청조차 되지 않습니다. 신청을 하시더라도 추가등록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 모두 준비되면 시작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 PDF파일

    2. 부모의 공동인증서, 신청하는 학생의 공동인증서

    3. 각자 명의의 휴대폰 - 카카오톡 필요함

    4. 신청자 계좌번호

    5. 인내심

     

    기본적인 순서를 말씀드리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등록을 가장 먼저 해야 하고, 신청 팔로우에 따라서 신청을 하다보면, 각종 동의를 해야 하며, 본인인증에 핸드폰이 필요하며, 가구원 동의에는 부모의 공동인증서와 핸드폰 인증이 필요하며, 서류제출에는 가족관계증명서의 PDF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렇게만 하면 되기는 하는데요. 엄청난 인내를 요하게 되실 겁니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하고, 아무튼 릴렉스한 마음으로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족관계증명서 PDF 파일 저장하는 방법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서류제출에서 필요한 서류가 바로 가족관계증명서 인데요. 이걸 파일로 제출하려면 PDF파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선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 관계 등록 시스템으로 들어가셔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서로 들어가신 다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상세증명서로 선택하셔야 하며, 주민번호는 전부공개로 하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은 직접 인쇄 선택하시면 됩니다.

     

    프린터에 연결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내기관 제출로 선택하시면 되고요. 그 다음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쇄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에서 프린터 아이콘을 누르시면, PDF 저장이 뜹니다. 

     

    이 때 가끔 오류가 나기도 하는데요. 프린터 아이콘을 눌러도 PDF 파일로 저장이 안 뜰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신청하기 버튼을 다시 누르시고, 다시 시도를 해야 합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파일로 첨부할 가족관계 증명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 장학재단 서비스 이용자 등록

    서류가 준비되셨으면 한국장학재단으로 들어가셔서 국가장학금 2차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로그인을 하는것이 아니라, 우선 서비스 이용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신청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국내인 14세 이상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서비스 이용자 등록으로 들어가시면 약관동의 해주시고요. 필수항목 입력에서 기본정보 입력하시고, MR Self Service 미사용 하시면 되고요. 나머지 기본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은 한번 해주셔야 하고요. 그러면 서비스 이용자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뜹니다. 

     

     

     

     

     

    드디어 신청서 작성으로 들어왔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서비스이용자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창이 뜬 후 로그인을 하면, 드디어 신청서 페이지가 나옵니다. 장학금 신청하기로 들어가면 신청정보를 입력하세요. 보이고, 거기로 들어가면 국가장학금을 체크할 수 있는 이미지가 보입니다.

     

     

    신청서 페이지 들어가면 일차적으로 신청 동의 및 서약에 확인해줘야 합니다. 내용확인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아무튼 그렇게 확인하신 다음, 학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학적 입력 시 잘 못 입력하면 심사 및 실행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 : 1학기 신입생으로 국가장학금 신청 시, 대학 정보 입력여부와 상관없이 소속대학미정 처리되며, 3월 이후 대학에서 제공하는 신입생 최종등록 정보로 심사 진행됩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요. 아무리 잘 입력을 해도, 지금은 소속대학 미정이라고 뜬다는 말입니다.

     

    그 다음 가볍게 본인 인증 하시면 되고요.

     

     

    형제 정보 입력란에 1명이면 1명 중 나는 첫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 집입니다. 재외국민 입학전형 여부는 저희는 아니요. 체크했고요. 확인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학자금 유형은 국가장학금 선택하고 아래 확인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단계는 e-러닝 및 정보 입력입니다. 우선 국가장학금 한눈에 보기를 먼저 보셔야 합니다. 왼쪽 위에 화살표 보이시지요. 거기를 클릭하시면 오른쪽 창처럼 이미지가 뜹니다.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 다음, 신청자 본인의 계좌번호를 신규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가구원 동의

    지금까지 해서 끝났으면, 저는 아마도 이 정도는 그냥저냥 할만하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e-러닝 및 정보 입력까지 하면, 그다음단계가 바로 신청정보 확인입니다.

     

     

    이 정도면 모두 다 했는줄 알았는데요. 가구원 동의와 아직 서류제출이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었습니다.

     

    신청완료로 들어가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완료되지 않으면 소득재산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학자금 지원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아래의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현황을 필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부, 모 모두 미동의로 나와 있습니다. 가구원 동의 독려문자 발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 이제, 처음에 보셨던, 가구원 동의 바로가기로 올라가 보세요. 거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글자에도 링크는 걸어 놨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가구원 동의 바로가기를 통해서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셔야지만 가능합니다. 페이지대로 입력하시고, 동의하기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한번 더 인내하셔야 합니다. 지금 기억이 정확하진 않지만, 여기서 부, 모의 인증을 할 때, 분명 핸드폰 번호로 인증을 했는데, 핸드폰 문자가 아닌 카카오톡으로 인증이 옵니다. 아무튼 한번 더 인내하시면, 가구원 동의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서류제출

    자 이제 마지막 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정보제공 동의현황을 보시면 조회된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뜹니다. 그 말은 서류를 제출하라는 말입니다. 오른쪽 상단 이미지를 보시면 서류제출 아이콘 있습니다. 거기에서 처음에 말씀드렸던 가족관계증명서 PDF 파일을 입력시키면 됩니다.

     

     

     

     

     

    국가장학금 2차 최종 신청 화면

    제가 신청한 국가장학금 2차 최종 화면입니다. 장학금 신청현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I 유형, 소속학교 미정, 신청학기 2023년 1학기, 행정정보 확인 중, 이 확인은 10일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두번째, 정보제공 동의 현황, 부, 모 모두 동의함이 되어야 합니다.

    세번째, 공통 필수서류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증명서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 3가지가 모두 확인되시면, 신청이 드디어 끝난 겁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은 인내를 가져야 합니다.

    정말이지 신청만 하는데 이렇게 어려운 곳은 처음이었습니다. 분명 장학금이기 때문에 하기는 했는데, 왜 이렇게 어렵게 만들어 놓았는지 정말이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시다가 막히는 부분 있으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는데 참 오래도 걸렸습니다. 신청하는데 인내를 어찌나 했던지요. 아무쪼록 국가장학금 신청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냥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