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농식품바우처 사용처 안내 (온라인, 오프라인)

by K_Blog 2022. 7. 19.
반응형

농식품바우처 사용처 안내 (온라인, 오프라인)

농식품바우처 제도는 소득 불평등 심화, 고령화 등으로 경제적 취약계층이 확대되고, 영양섭취 수준과 식습관 악화로 건강 위협이 심화됨에 따라 미래에 부담해야 하는 의료비 등 사회적 비용 감소를 위해 경제적 취약계층 대상 영양 보충적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본 제도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농식품바우처 제도를 통해 취약계층의 영양, 건강이 개선되고 식품 접근성이 강화되는 등 먹거리 정의 실현으로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식품접근성 강화와 국내산 신선 농산물의 지속 가능한 소비체계 구축을 위해 채소, 과일 등 농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전자카드 형태의 농식품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중위소득 50%이하(차상위계층)의 가구와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일반인은 신청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래 표는 연도별 기준 중위소득 안내표입니다.

바우처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합니다. 1인, 40,000원 2인, 57,000원  3인, 69,000원 4인, 80,000원  5인, 89,000원 6인, 98,000원 7인, 106,000원 8인, 113,000원 9인, 120,000원  10인 이상, 126,000원을 지원합니다.


2022년 시범사업으로 시범지역 아래 15개 지자체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산 부산진구, 인천 옹진군, 경기 양평군, 강원 평창군, 충북 괴산군, 충남 당진시·청양군, 전북 김제시·정읍시, 전남 장성군·해남군, 경북 예천군·청도군, 경남 거제시·밀양시)

 

농식품 바우처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용처는 대표적으로 농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등 POS시스템 구축 매장 및 농협 몰(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아래에서 내 주위에 있는 사용처를 검색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농식품바우처 신청방법

    농식품바우처는 2022년 시범 사업으로 시범지역 아래 15개 지자체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산 부산진구, 인천 옹진군, 경기 양평군, 강원 평창군, 충북 괴산군, 충남 당진시·청양군, 전북 김제시·정읍시, 전남 장성군·해남군, 경북 예천군·청도군, 경남 거제시·밀양시)

     

    신청 대상자인 중위소득 50%이하(차상위계층)의 가구와 기초생활수급자 주소지 관할 읍. 면. 동사무소에서 방문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아래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미리 작성해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농식품바우처신청서.pdf
    0.08MB

     

    반응형

    주민센터에 방문해 카드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시면 발급 자격 검증을 통해 상세정보를 입력하고, 현장에서 직접 수령이 가능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콜센터 02-538-1957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2. 농식품바우처 사용방법

    농식품바우처 카드는 매월 1일 카드금액이 재충전되어 당월 말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바우처 카드로 국내산 채소류, 과일류, 잡곡류, 육류, 꿀, 흰 우유, 신선계란만 구입하실 수 있으며, 지정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하지 않으신 금액은 이월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해당 월 기간 내에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미사용분은 회수)

    ※ 전자카드 분실 시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재발급을 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내 주위 농식품바우처 사용처 찾는 방법 (오프라인, 온라인)

    자신이 위치한 지역에 농식품바우처 오프라인 사용처를 찾는 방법입니다. 바로가기를 통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하면, 자신이 위치한 지역의 농식품바우처 사용처를 검색하실 수도 있고, 지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별이 아닌 품목별(벼, 쌀, 현미, 찹쌀, 보리, 밀 등)로도 바로가기를 통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농식품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온라인 몰은 농협몰 입니다. 농협몰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4. 농식품바우처 잔액조회 및 거래내역 조회

    사용하시는 농식품바우처의 잔액조회 및 거래내역 조회는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로 이동 후 카드번호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시면 잔액조회 및 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5. 자주 하는 질문 FAQ

    Q 상품의 일부 금액은 농식품 바우처 카드 잔액으로 결제하고 남은 금액을 타 카드나 현금으로 복합결제(분할결제)가 가능한가요?


    A 가맹점에서 현금 또는 개인 신용카드로 하는 복합 결제 가능 여부는 가맹점마다 다르므로 이용하시려는 해당 가맹점에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Q 농식품바우처 카드를 기한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할 경우 남은 지원금이 다음 달로 이월되나요?
    A 사용하지 않으신 금액은 이월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해당 월 기간 내에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미사용분은 회수)

     

    Q 농식품바우처 카드를 분실/훼손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셔서 분실/훼손에 따른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농식품바우처는 월 결재 단위입니다.

    농식품바우처의 지원 범위는 월 결재 지원 단위입니다. 한 달씩 지원을 해주며, 한달 지원금을 미사용시 이월이 되는 것이 아니라, 미사용분은 회수가 됩니다. 지원을 받으셨다면, 가급적 한 달 내에 모두 소진하는 소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지원을 받은 금액을 다 쓰지 않고, 다시 회수당하면, 모 그것도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월되지 않는다는 점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냥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