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총정리(사용법 및 충전, 재발급까지)

by K_Blog 2022. 7. 19.
반응형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총정리 입니다.

전국에서 복지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을 비롯하여, 충남에서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지원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충청남도 어린이. 청소년 시내. 농어촌 버스 무료화 사업입니다. 충청남도에서 어린이. 청소년이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한 교통복지 정책입니다. 가게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탄소중립을 기여하며, 아이 키우기 좋은 충청남도를 실현하기 위해서 2022년 4월부터 시행한 교통복지 정책입니다. 2022년 4월부터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발급이 시작되어, 이미 이용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아직은 그렇게 많이 알려진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래에서 지원 대상 및 발급방법, 사용방법, 그리고 충전방법과 유의사항에 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지원대상

    충청남도에 거주하는 어린이. 청소년(만 6세~18세, 주민등록 기준)이 지원대상입니다. 전용카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의 대중교통 이용실적에 한해서 지원을 합니다. 선불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한 만큼 다음달 10일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실금액을 선물함에 지급합니다. 그럴 경우가 잘 없겠지만, 수혜자와 부모(세대주) 모두 충남도민이어야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충남 거주자인데 충남지역 외 학교를 다닐 경우 홈페이지 가입을 먼저 한 후, 주민등록 등본을 제출하고, 1:1 문의 게시판에 글을 남겨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충남형 알뜰교통 카드 사용방법

    충청남도 어린이. 청소년 대중교통 무료화 사업을 이용하려면,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만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 받은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핸드폰에 앱을 설치하여야지만, 전월 교통비를 앱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은근 까다로운것 같지만, 한번만 해 놓으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기에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바로가기 ) 회원가입 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한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합니다. (다른 곳에서 발급 받은 주민등록 등본을 사진으로 제출 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회원가입을 마치면, 초, 중, 고등학생은 학교에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집으로 우편으로 발송이 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다음으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을 자신의 핸드폰에 설치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회원 명의 휴대폰에 설치해야 합니다.) 다 자녀 가정의 경우, 자녀별로 카드 각각 등록해야 합니다. 앱에서도 카드 및 자녀 정보를 각각 등록해야 합니다. 앱 설치 바로가기는 아래에서 따라가시면 됩니다.

    삼성폰, 안드로이드폰 충남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바로가기

    아이폰 충남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바로가기

    반응형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수령하신 후, 자신의 핸드폰에 위에서 알려드린 앱을 설치하신 후 카드 등록을 하여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통비가 선지급되는 형태가 아닌, 자신이 직접 현금으로 교통카드에 교통비를 충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한달후에 자신이 쓴 교통비를 앱을 통해 돌려받는 형태입니다. 그러니까, 교통카드만 발급받았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앱을 설치후에 카드 등록을 해야 합니다.

    3.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유의사항

    1)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는 데 있어 만 13세 이하 또는 휴대폰이 없는 청소년은 부모, 세대주 등 대리인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2)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사진으로 찍은 서류는 등록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정부 24에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입력해야지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3) 앱을 설치하는 핸드폰의 명의가 엄마일 때 엄마 명의 핸드폰에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엄마 명의 휴대번호로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한 후, 아이 명의 핸드폰에 앱을 설치하면 안 됩니다.

     

    4) 반드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알뜰 교통카드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5) 카드를 발급받은 후에 반드시 앱에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카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 시에는 어른 요금으로 결재가 됩니다. 그러면 향후 환급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6) 앱에 카드를 등록하는 순간부터 이용한 교통요금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7) 충남/대전 시내. 마을버스 초승 요금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지원 안됩니다.)

     

    8) 승, 하차 시, 버스 단말기에 카드 미접촉 시 미지급됩니다. 그러니까, 내릴 때에도 반드시 카드를 접촉해야 합니다.

     

    9) 45분 이내 환승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카드사 승. 하차 기록 기준)

     

    10) 탑승 과정에 충청남도 운수회사 버스 승차가 포함되어야 환급됩니다.

     

    아래는 지원 버스 운수사 리스트입니다. 1회에 한하여 충청남도 운수회사 버스에 승차를 하여야지만, 이용한 승차비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시/도 시/군/구 버스 종류 운수사 이름
    충남
    계룡시 시내버스 경익버스
    공주시 시내버스 공주교통
    금산군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한일교통㈜
    논산시 시내버스 덕성여객
    당진시 시내버스 당진여객㈜
    보령시 시내버스 대천여객
    부여군 농어촌버스 부여여객
    서산군 시내버스 서령버스
    서천군 농어촌버스 서천여객
    아산시
    시내버스 아산여객㈜, 온양교통㈜
    마을버스 아산시설관리공단
    예산군 농어촌버스 예산교통
    천안시 시내버스 (유)새천안교통, 보성여객, 삼안여객㈜
    청양군 농어촌버스 청양교통㈜
    태안군 농어촌버스 태안여객㈜
    홍성군 농어촌버스 홍주여객
    경기
    평택시
    시내버스 대원고속, 서울고속, 평택버스, 평택여객, 협진여객
    마을버스 가곡여객, 송탄여객, 율포여객, 뉴진위여객, 진위운수
    안성시 시내버스 백성운수
    대전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경익운수, 계룡버스, 금남교통, 금성교통, 대전교통, 대전버스, 대전승합, 대전운수, 동건운수, 동인여객, 산호교통, 한일버스, 협진운수
    마을버스 유성구마을버스
    광역버스(BRT) 대전BRT
    세종
    세종특별시
    시내버스 세종교통
    마을버스 세종도시교통공사
    전북
    익산시 시내버스 ㈜ 익산여객, (주)신흥여객, 광익여객자동차 (주), ㈜익산여객(DRT차량)
    전주시 시내버스 (주)시민여객자동차, (유) 전일여객, (유) 호남고속, 성진여객, 제일여객자동차 ㈜
    군산시 시내버스 군산여객자동차 ㈜, 군산여객자동차㈜(DRT), 우성여객자동차㈜
    무주군 농어촌버스 무진장여객자동차㈜
    충북
    옥천시 시내버스 옥천버스운송㈜
    영동군 농어촌버스 동일버스㈜
    진천군 농어촌버스 진천여객㈜

    4.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충전방법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수령 후, 반드시 앱에 카드 등록을 하여야 하며, 충전방법은 편의점에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CU, 미니스톱, GS25, 바이더웨이, 스토리웨이, 이마트 24에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재, 다른 방법으로 충전이 불가능합니다.(앱을 설치했으면, 앱에서 바로 충전이 가능하면 좋을 듯한데요. 이건 좀 업데이트가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첫 카드 및 재발급 카드 수령 방법

    첫 카드는 초, 중, 고등학생일 경우 해당 학교에서 수령이 가능하며, 미취학 아동일 경우에는 자택으로 우편 배송됩니다.

     

    충청남도 소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지 않거나, 학교에서 수령을 못하신 분들은, 시청이나 군청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재발급의 경우에도 시청이나 군청에서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재발급 시 2,200원의 재발급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시청이나 군청을 방문하기 전 잔여수량을 확인 후 방문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6. 앱 선물함에서 지원금 수락 방법

    자신의 핸드폰에 설치한 앱 하단 왼쪽의 선물함을 클릭 한 다음 지원금액 옆의 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원금에 해당하는 실물 카드를 핸드폰 뒷면에 갖다 대 주어야 합니다. 지원금이 실물 카드에 전송되는 과정으로 일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지원금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반드시 카드를 계속 대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금 전송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카드 접촉을 중단할 경우, 홈페이지 1:1 게시판에 지원금 다시 받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지원금이 실물 카드로 금액이 완료될 때까지는 카드를 계속 대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지원금은 전월 사용금액을 다음 달 10일 날 앱의 선물함으로 금액을 전송합니다. 일주일 안에 그 금액을 자신의 실물 카드에 옮겨야 합니다.

     

     

    좀 불편하긴 하지만, 지원금 받으려면 시키는 대로 해야 합니다.

    보통의 복지카드나 다른 정책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먼저 금액을 지원해 준후, 남은 금액을 이월시키거나, 기간을 한정해서 사용하게 하지만,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자신의 돈으로 먼저 교통비를 사용 후에 사용한 만큼 앱으로 선물함에 넣어주는 방식입니다. 카드로 처리되는 것도 아니고, 앱을 통해서, 선물 받은 금액을 실물 카드로 다시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아무튼 무료로 지원되는 복지교통제도이니, 시키는대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좀 불편하긴 해도, 다자녀 가구의 경우 한달 100,000원 이상 혜택을 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번거롭긴 해도, 매달 선물함에 금액을 실물카드로 옮기시길요.

     

    - 냥이창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