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국가 재난지원금 사용처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by 사용자 K_Blog 2020. 5. 16.
반응형

국가 재난지원금 사용처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2020년 5월 11일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국가 재난지원금의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었고, 5월 13일부터 국가 재난지원금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카드사에서도 서로의 카드를 사용하라고 현재 광고까지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0,000원 2인 가구 600,000원 3인 가구 800,000원 4인 가구 이상 1,000,000원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급을 합니다.

 

또한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도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번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점은 바로 세대주 신청 원칙과 세대주 지급 원칙 입니다. 세대주 신청 원칙과 세대주 지급 원칙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신청 시에도 세대주가 직접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신청을 하여야 하며, 세대주 명의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급을 받습니다. 이것이 바로 세대주 신청, 세대주 지급 원칙입니다.

 

2020년 5월 15일부터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전화신청에 관해서는 따로 포스팅 올려놓겠습니다. 기부 취소도 가능합니다. 이번에 많은 분들이 기부에 동참을 하기는 했지만, 혹시라도 마음이 바뀌거나, 잘못 기부신청을 하신분들에 한해서도 전화로 기부 취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지역이 당초 3월 29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을 받아 지급하고 사용을 하여야 했지만,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타 광역자치단체로 바뀌는 경우 재난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1회에 관하여 사용지역을 변경 가능합니다.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처가 지금 많은 혼돈을 겪고 있습니다. 샤넬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여, 샤넬 매장으로 가격이 오르기 전에 그렇게 많이 몰렸다는 설도 있고요. 사용지역 또한 전국에서 가능하게 해달라고 말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 선불카드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이 가능했지만,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 불가능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용지역과 질문들 그리고 저에게 알려주신 사용처들을 아래에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020년 5월 14일 국가 재난지원금 신청 현황입니다.

2020년 5월 14일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신청현황표입니다. 현재 신청 가구수는 7,801,247가구가 신청을 하였습니다. 서울이 1,772,575가구가 신청하였습니다. 현재 전체 금액은 5조 2,283억이 신청되었습니다. 현재 20% 정도 신청을 마쳤습니다. 그만큼 지금의 현실이 어려운 것을 바로 보여주는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5월 18일부터는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이 이루어지면, 아마 좀 더 많은 분들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지역은 2020년 3월 29일 주민등록지 기준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며, 지급 수단에 따라 사용 가능 지역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발급받은 지원금은 부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체크. 신용카드의 경우 특별시와 광역시, 도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서울에서만 사용가능하며, 부산광역시의 경우 부산광역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도를 기준으로는 강원도는 강원도에서만, 경기도는 경기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특별시, 광역시, 또는 시. 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도내 기준이 아닙니다. 선불카드의 경우에도 지자체별로 상이합니다. 광역시 또는 기초단체를 기준으로 합니다. 선불카드는 각 지자체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선불카드와는 조금 상이합니다. 

국가 재난지원금 사용처와 사용제한업종

행정안전부에서 밝힌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제한 업종을 보면,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슈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또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 거래업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 전자 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 디지털 프라자, LG전자 베스트샵에서도 사용 불가, 유흥업종 일반 유흥주점, 무도 유흥주점에서도 사용 제한, 발마사지, 스포츠 마사지 등 대인서비스인 위생업 종도 사용 불가,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같은 레저업종도 사용불가,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의 사행업종도 사용불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등의 기타 업종도 사용불가, 상품권 업종, 귀금속 업종, 면세점, 보험업, 무승 인대 출, 교통, 통신료도 사용불가입니다. 성인용품점은 당연히 안되고, 사행성 업종인 유흥업종 또한 당연히 불가입니다.

모바일로 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 찾는 방법

5월 11일부터 신용카드에서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해 졌습니다. 신용카드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는 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 따라가시면 됩니다. 

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 찾기 바로가기

링크를 따라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가맹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지도에 자신의 위치를 설정해 놓으면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가맹점들을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 선택을 누르면 음식점, 제과, 학원 및 병원 등의 업종별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신촌역 주위를 검색했더니 정말 어마어마한 가맹점들이 나옵니다. 

블로그에 올라온 Q & A

지난번 처음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총정리를 올렸었는데요. 그 당시에도 정말 많은 문의가 남겨졌습니다. 그중에서 몇 개만 발췌했습니다. PC방에서 사용되나요? PC방, 비디오방, 노래방,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재난 지원금 사용이라 말하지 않고 그냥 카드 결제하면 알아서 차감되나요?가맹점이면 충전된 포인트에서 자동 차감되고, 가맹점이 아니면 카드 사용승인이 일어납니다.

 

편의점에서도 구매되나요? 넵 모든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편의점에서 담배 구매나 주류 구매 시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단 미성년자는 당연히 안 되는 겁니다.

 

등본상 전라남도 장흥인데 실거주지가 전라남도 광주광역시입니다. 광주광역시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경우 전라남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광역시 특별시와 도를 기준으로 지역을 나누었습니다. 그러니까 광주광역시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게 맞습니다. 이게 가장 헷갈리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만, 광역시, 특별시는 별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라남도 광주광역시가 아니라, 전라남도 따로이고요. 광주광역시 따로입니다.

 

하나로마트가 된다니 좋네요. 경기도인데 다른 시에서 써도 될런지 궁금합니다. 글 보면 된다는 거 같은데, 용인시 거주자가 성남시 하나로 마트에서 쓴다든가 하는, 하나로마트에서 선불카드로 되겠지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은 가능합니다. 경기도 기준으로 국가 재난지원금의 사용처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경기도 내 용인시, 수원시, 이천시, 파주시, 등 경기도내 지역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조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된다는 곳도 있고, 지자체별로 조금씩 이건 다릅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지자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수원시청, 용인시청 등)

 

양평 사는데 경기도 전체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거죠? 신용카드로 받으려고요. 넵 신용카드의 경우 경기도 내 어떤 지역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 게 있는데요. 혹시 지역 매장 하나로마트는 사용이 안 되나요? 넵 하이마트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 베스트 샵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정부는 코로나 재난사태에 대비해 많은 정책을 내어놓고 있습니다. 이번 국가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 또한 대한민국 정부의 국민을 위한 대책입니다. 대한민국이라서 다행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서 다행입니다. 하루빨리 이 사태가 마무리되길 기원하고 기원합니다. 그리고 제발 이태원 미꾸라지 같은 이상한 사람들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를 또 기원합니다. 방콕 하시면서 즐거운 주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오늘도 방콕중입니다. 

- 고냥이세상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