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전적으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by 사용자 K_Blog 2021. 3. 14.
반응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전적으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아파트 가격이 들쑬날쑥 합니다.정말이지 요즘 아파트 가격은 워낙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수시로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봐야 합니다. 부동산 대책 또한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혹시라도 매매나 매도를 진행한다면 반드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가장 먼저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조회시에 주의하셔야 할점이 신고가를 그대로 믿으시는것도 지금은 살짝 무리가 있습니다. 지난해 12월과 1월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에 등재된 거래건수 12만9천 여건중에 일단 등재를 했다가 취소한 건수가 3천 279건이 된다고 합니다. 2.5%가 일단 거래를 등재했다가 특별한 이유없이 삭제를 했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131건이 취소가 되었는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취소된 61건의 거래금액이 신고가를 경신한 금액이였다고 합니다. 전형적인 집값 올리기식 거래내역 등재였습니다. 물론 갑자기 거래취소가 발생할수도 있기는 하지만, 131건이 두달사이에 갑자기 취소될리는 없습니다. 이미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사이트에는 공지가 하나 올라와 있습니다. 시장 교란유인 차단을 위한 해제신고 이력 공개 알림이라고요. "집값 자극 목적으로 높은 가격에 계약신고 후 취소하는 시장교란행위가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21년 2월 1일부터 해제 신고 시 기존 신고정보 및 해제이력(헤제여부, 해제사유발생일)이 공개됨을 알려드립니다. " 라고 공지사항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취소의 이유가 고의적이든, 고의적이지 않던, 분명 고가의 거래내역은 뒤에 이어질 매매에서 크나큰 영향을 미칠수 있는 강력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전적으로 믿으면 안됩니다. 예전에 박서형이 전적으로 믿으라고 했는데요. 지금은 전적으로 믿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한두달 전후로 일단 알아보시고, 실제적으로 근처 부동산에서 파악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목차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실제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워낙 사이트들이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가볍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들어가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토지등 모든 거래에 관련된 부분은 직접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접속시에는 실거래가 정보를 엑셀로 다운로드도 하실수 있습니다.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시장 교란유인 차단을 위한 해제신고 이력 공개 알림

     

    시장 교란유인 차단을 위한 해제신고 이력 공개 알림이라는 공지사항 팝업창이 하나 올라와 있습니다. 최근 집값 자극 목적으로 높은 가격에 계약신고 후 취소하는 시장교란행위가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21년 2월 1일부터 해제 신고시 기존 신고정보 및 해제이력(해제여부, 해제사유발생일)이 공개됨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적용시간은 시스템 상황에 따라 지역별로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집값을 올리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이지 집값이 마냥 올라간다고 지금은 무조건 좋은게 아닌데요.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지금은 무조건적으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전적으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우선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부동산 대책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정책이 바꿔도 너무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집값은 계속해서 뛰고 있고요. 정부가 집값 하락 대책을 내어놓았지만, 정말 아직 사그라들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조금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3년안에 집값 잡지 못하면 내 집 사는게 정말이지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