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정보

장애인 복지카드 6가지 혜택 및 사용처 알려드립니다.

by K_Blog 2021. 4. 3.
반응형

장애인 복지카드 6가지 혜택 및 사용처 알려드립니다.

장애인 복지카드란 장애인에게 교부되는 등록증 중 하나로서 장애인 등록증 및 신용카드 or 직불카드가 통합된 카드를 말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우선적으로 6가지 혜택을 기본적으로 제공받게 됩니다. 1.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혜택 2. 연안 여객선 여객운임 할인 3. 항공요금 할인 4. 철도 및 도시철도 요금 감면 5.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혜택 6. 고궁, 능원,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국공립공원, 국공립 공연장, 공공체육시설 요금 감면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분류를 6가지라고 해놓았는데요. 실제적으로 이용할수 있는 사용처는 의외로 많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지하철 요금, 전기요금, 이동통신 요금, LPG충천 요금등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사용처가 무척이나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혹시라도 대상자가 되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이러한 혜택들을 꼼꼼하게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선통신 요금 감면, 시각 및 청각장애인 TV수신료 면제, 전기요금과 이동통신 요금, 도시가스요금등은 해당 통신사나 지사에서 직접 신청이 가능하거나,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니까 혹시라도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신청해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은 복지로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목차

    장애인 복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장애인 복지카드는 온라인이나 행복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행복주민센터에서는 대리신청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및 발급방법에 대해서는 복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복지로 바로가기)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후 민원서비스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를 선택하신후 저장한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 입력하신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개인정보 입력하신후 카드종류를 선택하셔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이미지대로 따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장애인 복지카드의 종류는 장애인 복지카드, 장애인 등록증, 장애인 통합 복지 카드가 있습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오프라인 신청방법

    장애인 복지카드는 온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환경이 어려운 경우에는 오프라인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거주지 해당 주민센터에서 신청과 접수가 가능합니다. 일단 신청후 10일 정도 후에 발급이 됩니다. 제작이 완료되면 등기로 수령을 할수도 있고, 다시 주민센터에서 수령하실수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등기수령이 훨씬 더 나을듯 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신청시 유의사항

    복지카드는 18세 미만의 장애인은 대상자 명단에서 제외 됩니다. 자폐성 장애인, 지적 장애인이나, 정신장애인, 1~5급 시각장애인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발급기관의 기준에 따라 발급 여부가 모두 다릅니다. 이 부분은 직접 해당 발급기관에 다시한번 문의를 해야 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를 발급받아 지원을 받았는데, 혹시라도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이 확인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또한 지원되었던 모든 금액이 전액 환수가 되기 때문에, 대상자가 아니신 분들이라면 절대 거짓 신청을 하시면 안됩니다. 꼭 필요하신 분들만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오프라인 재발급

    장애인 복지카드를 분실했을때 재발급 하시려면 해당 주민센터에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장애인 증명서를 가지고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청을 해도 처리기간이 무척이나 느린게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한달 정도 걸리는데요. 정말이지 우리 나라 공무원을 일처리 하는거 보면 아직 멀고도 멀었습니다. 물론 일부러 늦게 하지는 않겠지만, 정말이지 한달이나 걸릴 이유는 절대 없는것 같은데요. 모한다고 한달이나 걸리는지는 해당 공무원만 알것 같습니다. 그리고 진짜 웃긴건 이게 동마다 다릅니다. 어느동은 2주만에 바로 재발급이 되기도 하고, 어느 동은 한달 걸리기도 합니다. 아무튼 빨리 처리해주면 다행입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오프라인에서도 재발급 신청을 할수도 있지만, 복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에서 재발급할수 있는 복지카드 종류는 장애인복지카드(직불과 신용), 장애인 통합 복지카드 A형, 장애인 등록증, 장애인 통합 복지카드 B형, 장애인 통합 복지카드 B형(신용)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6가지 혜택 잘 활용하세요.

    기본적으로 모든 혜택을 복지카드 발급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면 좋을것 같은데요. 발급만으로는 모든 혜택을 이용할수 없습니다. 각각 신청을 해야 하는것이 무척이나 많습니다. 그러니까, 꼭 발급 신청하신 다음에, 혜택 받으실수 있는 부분, 1.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혜택 2. 연안 여객선 여객운임 할인 3. 항공요금 할인 4. 철도 및 도시철도 요금 감면 5.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혜택 6. 고궁, 능원,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국공립공원, 국공립 공연장, 공공체육시설 요금 감면 혜택은 꼭 모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사용처는 은근 많은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혜택 받으실수 있는 것은 모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